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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의 버려진 문화 중심지의 재탄생

givingtree 2023. 4. 7. 09:16

한때 음악, 예술 및 건축으로 유명했던 Matanzas는 방치와 파손에 굴복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난 지금은 예전의 영광을 되찾고 있습니다.
Adrián Socorro는 San Juan River 옆 Calle Narváez에 있는 그의 아트 스튜디오인 El Garabato의 큰 문을 열면서 "예전에는 차고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던 중 Matanzas가 2018년 325주년을 준비할 즈음에 도시 역사가가 마침내 내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나는 이사했습니다."

그 안에는 창고 같은 방이 있었는데, 활동적인 작업장의 도구들로 가득 차 있었다. 플라스틱 병과 붓 다발, 다색 팔레트, 반쯤 완성된 소 같은 동물 조각이 천장에 거꾸로 매달려 있었다. 그림은 어디에나 있었다: 벽에 걸려 있었다; 이젤에 버팀목; 테이블에 쌓입니다. 나는 개, 닭, 꽃, 누드화를 관찰했는데, 모두 인상주의와 아방가르드를 혼합한 듯한 스타일로 창의적으로 그렸습니다.

"나는 내 자신의 삶과 경험에서 그림을 그립니다."라고 Socorro는 설명했습니다. "나는 관광객들이 보고 싶어하는 시가를 피우는 노부인의 그림을 그리지 않습니다."

Socorro는 쿠바 하바나에서 동쪽으로 90km 떨어진 깊고 안전한 만을 둘러싸고 있는 항구 도시 Matanzas 출신입니다. 3년의 공백 끝에 2021년 12월에 재방문했을 때 작지만 혁신적인 레스토랑은 수제 파스타와 스낵 크기의 타코를 제공했습니다. Calle Narváez의 강변 산책로는 놀라운 조각품으로 장식된 영광스러운 예술 산책로였습니다. 입에 칼을 물고 있는 쿠바의 국가적 영웅 호세 마르티의 묘사; 분홍색 발판 사다리와 실물 크기의 기린. 300m의 공간 내에서 나는 Socorro의 스튜디오 갤러리에서 음악 학교, 예술 대학, 여섯 개의 상상력이 풍부한 바와 카페를 지나 방황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내가 처음 여행했던 도시와는 완전히 다른 도시처럼 느껴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흉터가 있고 황폐하고 반쯤 버려진 곳으로, 국가의 경제적으로 어려운 "특수 기간" 동안 부패하도록 방치되었습니다. 소련의 보조금은 쿠바 GNP의 약 30%를 차지했습니다. 그 당시 외국인 방문객들은 공항에서 바라데로 인근 마을에 있는 호화로운 새 리조트로 이동했으며 그곳에서 쿠바인 손님들은 리조트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Calle Narváez는 방치된 창고 지구였습니다. 2021년까지 아름답게 보톡스를 맞은 Parque Libertad는 거무스름하고 사랑받지 못했습니다. 식당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나에게 그 도시는 침몰한 배, 수십 년 동안 방치되어 손상된 재산이 가려진 침몰한 타이타닉호와 비슷했습니다.

 

한때는 문화의 거물이었던 이 기업이 인상적인 전환점을 맞이한 것 같습니다.

스페인 왕 찰스 2세의 명령으로 1693년에 설립된 Matanzas는 부유한 스페인 지주들이 서아프리카에서 온 노예들을 착취한 수익성 있는 사탕수수 농장을 배경으로 슬프게도 부유하게 성장한 항구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1860년대에는 하바나 다음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변모했으며, 지역 당국은 우아한 문화 생활과 풍부한 국내 시인과 작가를 기리기 위해 "쿠바의 아테네"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 처음 여행했던 도시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었다.
별명에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19세기의 전성기에는 고전 극장이 세워졌고 현지 작가인 José Jacinto Milanés는 쿠바 최고의 극작가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도시는 미국과 스페인의 대표단을 끌어들이는 예술과 기술을 홍보하는 1881년 유니버설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Matanzas 는 쿠바 밴드 리더인 Miguel Faílde가 처음으로 공연한 느린 실신 파트너 댄스인 danzón을 포함하여 다양한 음악 장르를 탄생시켰습니다 . 그리고 맘보는 1940년대에 짧지만 강렬한 미국 댄스 열풍을 불러일으킨 단존의 경쾌한 버전입니다.

 

그러나 이 도시의 문화는 히스패닉계와 라틴계 지배자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1886년에 노예 제도의 족쇄에서 해방된 많은 흑인 인구가 있는 Matanzas는 아프리카 종교와 전통의 요람이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쿠바의 산테리아 종교는 서아프리카 요루바족과 카톨릭 성자로 가면을 쓴 오리샤 (정령 또는 신) 의 만신전을 숭배하는 카톨릭 신앙이 혼합된 종교입니다 . 그리고 모든 남성 상호 원조 사회인 비밀스러운 아프리카-쿠바인 Abakuá는 나이지리아와 카메룬에서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두 가지 신념 체계는 1880년대 Matanzas의 La Marina 선착장 ​​지구에서 발효된 타악기적인 블랙 댄스 음악인 룸바에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이 도시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쿠바의 1959년 혁명 이후 새로운 정권이 제한된 사회주의적 가치를 구현하면서 문화 허브로서의 Matanzas의 중요성은 줄어들었습니다. 그 문제는 1991년 쿠바의 소련 후원자들이 붕괴하여 경제가 자유낙하한 후 악화되었고 2000년대 설탕 산업의 쇠퇴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Varadero의 황금빛 해변과 Cienfuegos 및 Camagüey와 같은 다른 쿠바 도시에서 관광이 꽃을 피우는 동안 권위있는 유네스코 목록을 얻었지만 Matanzas의 덜 눈에 띄는 부는 무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무언가가 바뀌었습니다. 2018년 쿠바 당국은 1990년대와 2000년대 올드 하바나의 성공적인 재건 프로젝트 설계자인 Eusebio Leal이 부분적으로 집결하여 인정 및 복원 프로그램을 통해 Matanzas의 325주년을 기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노후된 건물은 수리되었고 중앙에 위치한 Parque Libertad와 그 주변에 3개의 멋진 호텔이 문을 열었으며 한때 쿠바에서 가장 훌륭한 극장 중 하나였던 상징적인 Sauto 극장은 수십 년 동안의 침체기 이후 1860년대 최고 수준으로 복원되었습니다.

 

Socorro는 "Matanzas가 부활하여 세습 도시로 선포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각적 변화가 도시 전체에서 분명해졌습니다."

훨씬 더 큰 변화도 진행 중이었습니다. 2019년 쿠바 최대 예술 축제인 Biennial de la Habana는 현재 미국에 기반을 둔 Matanzas 출신 예술가인 María Magdalena Campos Pons의 영향력과 주도권 덕분에 처음으로 Matanzas로 유인되었습니다. 1881년 만국 박람회 이후 도시에서 본 가장 큰 행사였습니다.

"수년 동안 저는 비엔날레를 Matanzas로 가져오는 것에 대해 하바나 사람들과 이야기해 왔습니다." 뉴욕의 현대 미술관과 런던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에서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Campos Pons는 설명합니다. "그래서 2019년에 전시작가로 초대받았을 때, 도시를 위한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초대를 사용했습니다."

Ríos Intermitentes(Intermittent Rivers)라고 하는 이 프로젝트는 Matanzas의 작품을 현지 예술가와 방문하는 해외 예술가에게 전시함으로써 Matanzas의 창작 커뮤니티에 빛을 비추고자 했습니다. Campos Pons는 "Matanzas는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드라마와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도시는 버려졌고 잠자는 숲속의 미녀로 간주되었습니다. Matanzas와 그 역사에 대한 경멸적인 무시는 Ríos Intermitentes로의 출발점이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쿠바 예술가들은 수용된 규범에 도전하고 한계를 뛰어넘는 데 매우 능숙해졌습니다.
정부가 Matanzas의 재각성을 시작했을 수도 있지만, 다음에 어디로 갈 것인지를 결정한 것은 도시의 예술가였습니다. 비엔날레는 공연 예술, 야외 조각품, 시 낭독회, 도시의 유서 깊은 법원에서의 전시가 혼합되어 Matanzas를 변화시켰습니다.

Campos Pons는 "수년 동안 매우 조용하고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도시의 많은 예술가들의 작업이 근본적인 변화의 배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25번째 축하 행사가 이 기간 동안 열렸다는 사실은 도시가 필수적인 복원 작업을 수행할 준비가 되었기 때문에 기회의 창을 추가했습니다."

감동하지 않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쿠바 예술은 항상 독특하고 독특하게 영리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까다로운 정치적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대화가 종종 문제가 되는 나라에서 예술은 종종 미묘하고 이중적인 의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심각한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쿠바 예술가들은 수용된 규범에 도전하고 한계를 뛰어넘는 데 매우 능숙해졌습니다.

"비엔날레는 도시를 동원했습니다."라고 Socorro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한 세대로 표시하고 여기에 존재하는 재능뿐만 아니라 지역으로서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발견했습니다."

비엔날레 예술가 그룹의 다른 구성원으로는 사진작가이자 개념 예술가인 Ernesto Millán이 있습니다. 그는 축제에서 "화이트 시트"라는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주도하여 쿠바 모티프의 사진 이미지로 침대 시트와 베갯잇을 인쇄하여 25개 가족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들의 일상 생활에서. 그런 다음 그는 시트 활용 방법에 대한 비디오를 편집했습니다. Millán에게 이 프로젝트는 쿠바 가정 생활에 대한 해석이자 참여하는 가족에 대한 찬사였습니다.

또 다른 혁신가는 24세의 Alejandro Vega Baró입니다. 그의 변화무쌍한 사진은 기억, 식민주의, 정치적 헤게모니, 현대 사회와 과거 및 현재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 문제를 탐구합니다.

 

Matanzas를 다시 각광받게 한 것은 예술만이 아니었습니다. 건축에서 음악에 이르기까지 전체 문화권이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이틀 밤 동안 저는 국제 수준의 라이브 뮤지컬 공연에 참석했습니다. 리퍼타드 공원(Parque Libertad)에 있는 새로 단장한 호세 화이트(José White) 콘서트홀에서 열린 클래식 트리오와 아름다운 사우토 (Sauto) 극장에서 열린 스페인 사르수엘라(가극) 공연이었습니다.

긍정적인 변화에 힘입어 도시는 몇 세대 동안 볼 수 없었던 활기와 활기로 활기를 띠었습니다. 예술적으로 큐레이팅된 카페에 붐비는 젊은이들; 벽화와 예술 설치물이 도시 ​​광장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Matanzas와 Varadero를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 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2019년의 성공 이후 올해 Campos Pons의 전문가 지도하에 비엔날레가 Matanzas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우리는 Matanzas의 생태적 정체성을 복원하고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정원과 조경은 2022 Ríos Intermitentes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계획은 Matanzas의 흑인 인구가 역사적으로 거주했던 방치된 지역인 La Marina를 둘러싸고 있는 도시의 다른 강인 Yumurí 강둑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Campos Pons는 "우리는 미학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살 가치가 있는 도시가 되기를 열망합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2030년에 보게 될 Matanzas는 우리가 2019년에 시작한 일 때문에 근본적으로 다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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